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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진명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405 - 418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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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마을기업 인식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과신뢰와 태도의 다중 매개효과이 진 명* 연구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마을기업이 사회적 가치를 지향하되 시장경쟁력이 요구되는 비즈니스 모델이라는 점에 주목하여 마을기업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신뢰와 태도를 매개로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규명하는 것이다. 연구 방법: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대전지역 거주자 340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구조방정식 모형분석과 부츠스트래핑을 통해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 내용: 마을기업의 공동체성, 전문성, 윤리성은 신뢰와 태도에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친환경성은 태도에만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중 매개효과 검증결과, 마을기업의 공동체성, 전문성, 윤리성은 태도를 매개로 구매의도에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결론 및 제언: 본 연구의 결과는 지역사회 복지에 기여하는 마을기업의 가치를 소비자에게 전달하여 우호적 태도를 형성하는 것이 마을기업 활성화에 중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핵심어: 마을기업, 사회적 경제, 구매의도, 태도, 신뢰 □ 접수일: 2022년 6월 6일, 수정일: 2022년 7월 14일, 게재확정일: 2022년 8월 20일* 충남대학교 소비자학과 부교수(Associate Professor, Chungnam National Univ., Email: jmlee@cn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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