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미란 (한국교원대학교) 김미애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19년도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148 - 153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클래식 음악을 중심으로 유아 음악교육 중 가장 기초가 되는 음악 감상활동을 실행함으로써 클래식 음악에 대한 유아와 교사의 변화를 살펴보고 효과적인 클래식 음악 감상활동 방법을 모색하기 위한 실행연구이다. 충북 청주시에 소재한 O유치원 H반 만 5세 23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전체적인 연구 기간은 2017년 4월인 문제 인식을 시작으로 2017년 12월부터 2018년 10월까지 ‘계획 – 실행 - 반성 및 평가’의 순환적 과정으로 이루어졌다. 자료수집 방법은 동영상 및 사진자료, 면담자료, 교사의 반성적 저널과 유아의 포트폴리오 및 일화기록 등을 사용하였다. 클래식 음악감상의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위한 실행과정은 ‘뮤직맵을 활용한 클래식 음악감상’, ‘개별적 클래식 음악감상’, ‘함께하는 클래식 음악감상’, ‘아름다움에 아름다움 더하기’ 라는 주제로 모두 4차에 걸쳐 이루어졌으며 클래식 음악 감상활동을 전개하며 일어난 교수·학습 과정의 변화와 유아의 변화 및 클래식 음악 감상활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변화라는 3가지 범주로 묶어 분석함으로써 클래식 음악감상활동의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070-001240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