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혁 (창의고등학교) 박종률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6권 제4호(통권 제81호)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115 - 137 (23page)
DOI
10.21812/kjsp.2019.07.26.4.1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축구지도자가 경험한 전문성 형성 과정을 탐색하여 체육전문인의 전문성 개발 과정과 실천 경험을 개념화 하여 제시하고, 체육전문인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및 향후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를 위해서 8명의 축구 코치를 선정하여 심층면담을 중심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수집된 자료는 근거이론의 개방코딩과 패러다임 모형을 적용하여 분석이 이루어 졌다. 개방 코딩 결과 총 6개의 범주, 14개의 하위범주, 34개의 개념을 구성하였다. 인과적 조건의 범주로 ‘지도자 입문’이 나타났고, 하위 범주는 ‘지도자 선택 동기’, ‘선수 경험의 영향’, ‘이상과 현실의 괴리’가 확인되었다. 맥락적 조건의 범주는 ‘지도 환경 변화’로, 하위 범주는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 ‘수요자 인식의 변화’가 확인되었다. 중심현상은 ‘전문성 부족 인식’으로 범주화됐고, ‘경험적 지식의 한계’, ‘새로운 지도자로 변화 욕구’, ‘생존 욕구’로 하위범주가 확인되었다. 중재적 조건은 ‘운동부 문화 변화’로 범주화됐으며, 하위 범주는 ‘지도자 학습 문화’, ‘민주적 지도 문화’가 확인됐다. 작용/상호작용 전략은 ‘자기 개발을 위한 노력’으로 범주화됐고, ‘이론적 지식의 습득’, ‘실천적 지식의 개발’의 하위 범주가 확인됐다. 작용/상호작용 전략의 결과는 ‘전문성 신장’으로 범주화됐으며, ‘코칭 철학 정립’, ‘지도자 자질 함양’으로 하위 범주가 확인됐다. 이러한 분석 과정을 통해 연구 참여자들은 외적·내적 요소의 영향으로 전문성 부족을 경험하였고, 자기 개발을 위한 노력으로 체육전문인으로 성장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에 ‘환경 변화에 대한 적응과 내적 욕구 충족을 위한 노력으로 체육전문인으로 성장하기’의 핵심범주를 도출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692-001281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