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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현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장무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도시철도학회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제7권 제3호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353 - 360 (8page)
DOI
10.24284/JKOSUR.2019.9.7.3.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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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의 가ㆍ감속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기존 철도차량의 가ㆍ감속 특성 분석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도시ㆍ광역철도차량인 서울교통공사 2호선 차량을 기준으로 추진시스템의 가ㆍ감속 성능 특성을 분석하였다. 2호선 도시철도차량(5M5T)의 운행사양을 바탕으로 기존 가ㆍ감속도인 3.0km/h/s에서 4.8km/h/s, 6.0km/h/s로 상승될 때 차량에서의 요구 견인력과 견인전동기 1대 당 요구 토크 및 용량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기존 5M5T 차량 외 추가적으로 M차 T차 변화에 따른 가ㆍ감속 성능 향상을 위한 특성을 분석하였다. 차량 8M2T, 9M1T, 10M, 가속도 3.0km/h/s, 4.8km/h/s, 6.0km/h/s에 따라서 차량의 요구 견인력과 견인전동기 1대 당 요구 토크 및 용량을 분석하였다. 차량의 운행사양은 기존 도시철도차량의 사양과 동일한 조건으로 분석하였으며, M-car를 증가시킬 때 차량 별 요구 견인력은 증가된 M차량에 분산되어 견인전동기 1대 당 토크 및 용량이 줄어든다.

목차

요약(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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