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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춘화 (경상대학교)
저널정보
국어교육학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71집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71 - 9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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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전자말의 시대, 개인적 삶과 앎에 국어 공부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언어 환경의 변화 속에서 인간 존재의 양상은 개인과 공동체, 구술성과 문자성, 시각과 청각, 개별과 보편의 갈등 속에서 복합적으로 드러났다. 입말과 글말, 그리고 전자말의 발전은 우리의 존재 이해 방식의 변화를 이끌어 왔으며 언어적 존재로서 개인의 삶에 관심을 두게 한다. 여기에서 국어는 언어적 중간 세계를 형성하며 국어 공부의 과정이 인간의 자아완성을 추구하는 삶의 경로와 함께 한다고 본다.
국어 공부는 개인의 총체적 삶의 성장이다. 국어는 개인의 사고와 감정을 내밀하게 담는 개인어로서의 성격과 타인과 소통하고 의미를 공유하는 사회어로서의 성격을 동시에 지닌다. 따라서 국어 공부는 개인의 자아완성과 사회의 성숙으로 이어진다. 이를 위해 ‘나의 언어 이해 —언어의 주체성 인식 —언어의 소통과 교류 통찰 — 사회적 언어 작용 확장’의 길을 설정하였다.
언어에는 그 사람의 목소리가 담겨 있다. 비트겐슈타인은 그 사람의 언어의 한계는 그 사람의 세계의 한계라고 말한다. 따라서 국어 공부 자체는 개인의 삶의 지층이며 동시에 그 사람의 세계의 지평의 확장인 것이다. 국어 공부는 인간이 자신의 삶에서 끊임없이 의미를 탐구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며 목적이기도 하다. 언어적 존재로서 개인이 자신의 삶을 영위하고 세계와 교섭하며 살기 위해 국어 공부는 필연적이다. 따라서 국어 공부를 위한 능력을 함양하는 국어 교육은 다가오는 미래 시대에도 여전히 유의미한 가치를 지닌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머리 : 국어 공부의 신화
Ⅱ. 입말, 글말, 전자말 그리고 인간
Ⅲ. 공부와 국어, 그리고 모국어 화자
Ⅳ. 국어 공부란 무엇인가
Ⅴ. 마무리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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