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희복 (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한국초등국어교육 한국초등국어교육 제69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1 - 6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불교와 국어교육의 접점을 탐색하기 위한 것이다. 이 두 가지 용어는 서로이질적인 개념이다. 이질적인 만큼 독창적인 가설이 기대되기도 한다. 불교의 관점에서본 국어교육의 원리는 이른바 ‘언어사용학’의 관점에서 본 특별한 담론이라고 할 수있다. 이때까지 국어교육학계에서 불교의 관점이나 사상을 수용한 적이 거의 없었다. 먼저, 이 논문은 불교의 언어적 관점과 국어교육에 관해 양자 사이의 접점을 찾으려고한다. 그리고 선불교의 전통에서 독특한 질문과 소통의 방식이 국어교육에 암시를 주고있다는 사실을 밝힌다. 국어교육에서 듣기의 중요성도, 말하기와 침묵의 상이한 의미도, 읽기의 언어철학적인 수준도 불교에서 함축된 뜻을 얻어야 한다. 이런 점에서 볼 때이 원리는 국어교육의 새로운 비전이기도 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