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7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687 - 695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충남 및 세종지역의 지역아동센터에 근무하는 1~2년차 생활복지사를 대상으로 지역아동센터 시설 평가부분 중 프로그램영역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활용방안을 공유하고자 교육을 실시하여 교육전과 후에 대한 효과성 분석을 하고자 진행하였다. 교육참가자 100명중 결측치를 제외하고 설문에 응답한 75명을 대상으로 분석에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프로그램 교육전의 교육생들의 전체이해도는 평균 3.11(표준편차 .606)로 나타났으나, 교육실시후 측정해 본 결과 평균 4.08(표준편차 .475)로 .097 만큼 이해도가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표준편차도 훨씬 낮아져 전반적인 이해도가 높아졌다고 해석할 수 있다. 교육전 가장 낮은 평균을 나타낸 것은 환류이해도와 의견수렴이해도로 나타났으나 교육후 향상되는 모습을 보였으며, 그 외 전반적으로 교육전보다 교육후가 평균적으로 향상된 점을 볼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열악한 환경과 처우 속에서도 묵묵히 맡은 바 최선을 다하는 생활복지사들의 역량강화를 통한 실천적 제언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