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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충북대학교 국가미래기술경영연구소 기술경영 기술경영 제4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7 - 58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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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교육 순 추천지수(NPS, Net Promoter Score)를 적용해서 교육효과측정 및 교육투자가치를 증명하는 데 필요한 교육효과측정 방법과 측정 요소 간의 인과관계를 증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주요한 연구 결과는 7개 가설 증명과 구조화 관계식으로 표현하였다. 현업 적용도와 교육NPS와의 관계는 30일 경과 후 상사의 평가만 유효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습 향상도와 현업 적용도는 30일 경과 후 본인 및 상사의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학습자의 교육 필요성 인식 정도와 연수원의 교육지원 및 교재품질은 교육 참가자의 학습 향상도와 밀접한 상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육만족도는 강사와 교육 참가자의 역량 수준에 따라 결정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교육만족도는 교육 직후 및 30일 경과 후에 교육 참가자와 상사의 교육NPS와 관련이 있으며, 교육만족도와 학습 향상도는 상호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교육생의 역량 수준은 학습 향상도와 관련이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교육효과 측정을 위해 설계한 23개 설문항목들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는 자기 효능감, 맞춤형 지원, 교육 만족도 및 상사 효능감으로 분류되고 30일 경과 후 본인의 교육NPS 및 30일 경과 후 본인의 현업 적용도로 구조화 관계식으로 성립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본 연구의 의의는 교육NPS를 도입하여 교육 담당자들이 통합적 교육효과 측정 방법을 활용해 교육 투자가치를 증명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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