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645 - 653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건강사정실습 수업에서 성찰일지 작성이 간호대학생의 메타인지, 학습몰입,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단일군 전후설계이다. 연구대상은 G시 소재 대학교 간호대학생 95명을 대상으로 성찰일지 작성 전 자료수집은 2017년 8월 28일부터 9월 1일까지, 성찰일지 작성 후 자료수집 은 2017년 12월 15일부터 12월 22일까지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t-test, ANOVA, Pearson 상관계수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성찰일지 작성 전보다 성찰 일지 작성 후에 메타인지, 셀프리더십이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고, 학습몰입은 높게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다. 메타인지는 학습몰입, 셀프리더십과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고, 학습몰입은 셀프리더십과 유의한 정적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메타인지와 셀프리더십이 높을수록 학습몰입이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메타인지와 셀프리더십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활용을 제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