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아 (수성대학교)
저널정보
국제차세대융합기술학회 차세대융합기술학회논문지 차세대융합기술학회논문지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220 - 230 (11page)
DOI
10.33097/JNCTA.2023.07.02.22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동영상 자가평가 성찰일지 작성이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따른 메타인지, 학업적자기효능감과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연구설계는 단일군 전후 원시설계이다. 연구대상자는 기본간호학실습 수업 수강생 중 연구참여에 동의한 52명으로 기본간호학실습 수업 후 자율실습 수행 중 촬영한 자신의 동영상을 자가평가하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패들렛에 성찰일지를 작성하였다. 자료는 SPSS 21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one-way ANOVA, independent t-test, paired t-test를 시행하였다. 연구결과, 성찰일지 작성 후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낮은 군은 성찰일지 작성 전보다 메타인지(t=-4.917, p=.001)와 학업적 자기효능감(t=-3.164, p=.004)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높은 군에서는 성찰일지 작성 후 작성 전보다 메타인지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t=-2.225, p=.035). 이상의 결과를 통해 대상자를 다양화한 반복연구와 성찰일지 및 피드백의 구조를 보완한 후속연구를 제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