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진 (대전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8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609 - 618 (10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8.5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메타인지는 학습이나 문제해결 과정에서 학습자가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구분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전략을 개발해나가는 사고과정을 말한다. 문제해결의 과정은 곧 메타 인지적 사고과정으로 미래사회의 핵심역량인 문제해결력의 향상을 위해서는 메타 인지적 사고를 촉진시킬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메타인지를 촉진시킬 수 있는 수업전략이 대학생의 학업성취도와 메타인지, 내적동기 및 자아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사고력 촉진 및 자기질문 전략을 활용하여 팀 기반 학습을 받은 실험집단과 팀 기반 학습만을 한 비교집단의 학업성취도, 메타인지, 내적동기 및 자아효능감의 수준이 실험처치 후에 어떻게 변화하였는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대전 소재 D 대학의 재학생 71명(실험집단 39명, 통제집단 3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학생들 모두 학기 첫 시간에 관련 사전 검사를 하였으며, 실험처치 후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두 집단의 학업성취도 비교를 위해서는 독립표본 t 검증을 실시하였으며, 두 집단의 메타인지, 내적동기, 자아효능감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사전검사를 공변량으로 통제한 ANCOVA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메타인지 촉진 수업은 대학생의 학업성취도와 메타인지, 내적동기 및 자아효능감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