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05 - 513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인간의 심리를 색채와 구상기법을 이용하여 형상화한 문화상품 디자인에 관한 연구이다. 시각예술 차원에서의 접근방법을 적용하여 사회․문화적인 관계에서 소외되는 개인의 무의식 영역에서 작용할 수 있는 다양한 심리적요소를 색채와 구상기법을 활용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활용한 방법으로는 심리학적 디자인모티브와 모티브 디자인 패턴의 그래픽 작업이다. 연구결과, 첫째, 인간의 무의식 영역에서 긍정적인 에너지를 활성화 하는 요소들을 선정하고 조합하여 작품화 한 후 이를 통하여 모티브화 작업을 하였다. 둘째, 모티브화된 패턴을 컴퓨터 그래픽을 사용하여 제품디자인에 적용하였다. 이러한 과정에서 인간의 심리적인 안정과 무의식속에 있는 긍정적 에너지를 활성화 할 수 있는 방향을 찾고자 하였으며, 이는 텍스타일을 개발한 문화상품디자인 영역을 인간의 심리 치유 또는 완화의 목적까지 확장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