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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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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동아시아문화연구소 동아시아문화연구 동아시아문화연구 제78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59 - 18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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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대 일본의 전통예술 전승 체계를 대표하는 이에모토 시스템과 사회적 신뢰에 관한 연구다. 가계를 모방한 이에모토 시스템은 일본 전통공연예술인 가부키 전승에도 나타난다. 가부키 전승에서 가족주의의 주된 역할은 전승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후속세대 교육, 공연의 호황기뿐만 아니라 침체기에도 공연의 질적 안정화, 가족 네트워크를 통한 저변 확대 등을 꼽을 수 있다. 자유롭고 평등한 개인 간의 계약과 거래에 기반을 둔 현대 사회에서 가족주의는 흔히 자유와 평등의 가치를 훼손하여 결과적으로 사회적 신뢰에 부정적 영향을 끼친다고 알려져 있다. 출신 가계라는 귀속 지위에 따라 자격이 부여되는 가부키 전승 제도는 분명 개인의 직업 선택의 자유를 제한하고 기회 균등이라는 평등의 원칙에도 위배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반대의 해석이 가능하다. 가부키 집안에 태어났다는 이유만으로 선택의 여지없이 어린 나이에 가부키 배우의 길에 들어서서 일본을 대표하는 전통예술로서 가부키의 미래를 짊어지고 평생을 살아가는 가부키 배우에 대한 존경과 신뢰가 그것이다. 가부키의 예술적 가치에 대한 신뢰는 가부키를 위해 희생한 개인의 자유에 대한 가치와 무관하지 않다. 가족주의 외에 정부가 전통을 공인하는 방식으로 사회적 신뢰를 구축하는 경우도 있다. 개인의 직업 선택의 자유 및 기회 균등의 원칙에 입각한 공적 시스템은 가부키의 전승에서 가족주의의 배타성을 보완하는 역할을 한다. 독립행정법인인 일본예술문화진흥회 산하 국립극장은 가부키 배우 및 음악가를 양성하는 공적 교육기관이다. 가부키 전승 가문에 속하지 않은 개인이 가부키 배우 및 음악가가 될 수 있는 경로를 제공한다. 가부키 전승에서 가족주의는 사회적 신뢰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기보다는 오히려 긍정적 영향을 가져온다. 현대사회에서 사회적 영향력을 거의 갖지 못한 채 정부의 지원에 의해 명맥을 이어가는 다른 국가의 전통예술과 비교해 볼 때 현대 일본에서 가부키의 사회적 영향력은 괄목할 만하다. 가부키 전승의 핵심이 철저한 가족주의에 기반을 두고 있기에 가부키의 예술적 가치가 전승된다고 믿으며 공연장을 찾은 관객의 신뢰에 가문을 중심으로 어렸을 때부터 혹독한 수련을 거친 가부키 배우들이 결코 단시간에 습득될 수 없는 능력으로 응답하는 무대야말로 가족주의를 통해 사회적 신뢰를 구축하는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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