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위기관리 이론과 실천 Crisisonomy Crisisonomy 제15권 제7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2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KELS 2013의 1-5차년도 자료를 사용하여, 선주민의 다문화수용성이 이주배경 청소년의 자아개념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과 사회적 지지와 다문화수용성의 상호작용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선주민의 다문화수용성(다양성)이 이주배경 청소년의 가족 자아개념에는 정(+), 신 체 자아개념에는 부(-)의 영향을 미쳐, 주류사회가 문화다양성을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환경일수록, 이주배경 청소년의 가족 자아개념은 증가하고, 신체 자아개념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선주민의 다문화수용성(관계성)이 이주배경 청소년의 학업성취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일반가정 청소년들이 다문화 친구와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환경일수록 이주배경 청소년의 학업성취도도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셋째, 상호작용의 일부 유의미한 효과가 나타 나, 선주민의 다문화수용성이 이주배경 청소년의 자아개념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사회 적 지지가 조절할 수 있는 가능성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결과와 발견은 선주민의 다문화수용성 제고 및 이주배경 청소년의 사회적 지지 기반 확대를 위한 지속적인 정책적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