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7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25 - 235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육과정의 일치도는 교육과정 설계 및 운영에서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최근 각 시․도교육청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라는 정책이 등장하였고 이를 계기로 학교에서는 교육과정 일치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교사들은 교육과정 일치도의 구성 요소를 분절적으로 인식하는 경향을 보이며 이는 교육과정 일치도를 구현하는데 어려움으로 작용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육과정 일치도 구현을 위해 각 구성 요소를 교육과정적 측면에서 탐색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과정 프레임워크를 제안하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자는 교육과정 일치도의 구성 요소를 성취기준 중심의 교육과정 재구성, 학생 참여 중심 수업, 과정 중심 평가, 학생의 성장 과정 기록으로 분석하고 의미를 탐색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교육과정 일치도를 구현하기 위해 백워드 설계에 기반한 5단계의 교육과정 프레임워크를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프레임워크를 활용하여 교사들이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통해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수업과 평가를 실행, 학생부 기록을 한다면 엄격한 교육과정 설계 및 운영이 가능해져 교육과정 일치도가 더욱 공고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