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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8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49 - 364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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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EFL학습자들의 한국과 영미권의 데이팅 관습에 대한 교차문화적 자각력을 증진시키는데 있다. 대학에서 스크린 영어를 수강하는 74명의 학생들에게 영미권에서 통용되는 11가지 데이팅 관습이 한국과 차이가 있는지 비교해 보도록 하였다(Tomalin & Stempleski, 2012)[1]. 분석결과에 따르면 응답자들은 5가지 항목에서 한국과 영미권이 다르다고 생각하였다. 그 중 가장 큰 차이를 보인 항목은 데이트 할 때 ‘남자가 여자의 집으로 데리려 간다(76%)’이었다. 이어서 ‘남자는 몇 차례 데이트 후에 키스를 할 수 있다(69%)’와 ‘남자는 처음 만난 여자에게 눈웃음으로 관심을 보인다(54%)’ 등이 있었다. 반면에 6개 항목에서는 한국과 영미권이 서로 같은 데이트 문화를 가지고 있다고 응답하였다. 그 중 가장 높은 비율은 ‘남자와 여자는 데이트 비용을 서로 분담한다(90%)’이고 ‘사회적 배경이 달라도 데이트 할 수 있다(82%)’ 둥이 뒤를 이었다. 영화 Prime(2005)의 데이트 장면들과 대화들을 활용하여 EFL학습자들이 보다 정확한 지식을 얻을 수 토의하였다[2]. 효율적인 교실수업을 위해서 소그룹 활동과 학습자들의 토의를 함께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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