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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형숙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41권 제2호(통권 제60집)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1,225 - 1,254 (30page)
DOI
10.33645/cnc.2019.04.41.2.1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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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을 위해 가장 널리 활발하게 사용되는 세계어로 자리 잡은 영어는 한국에서 제1 외국어로서 학교 교육과정을 통해 교수 학습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학교 영어교육은 1997년 제7차 교육과정이 확립된 이후 수시개정으로 시행되고 있으며, 현재 2018학년부터 2015 영어과 교육과정이 적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문화를 위주로 집필된 고등학교 「영어권 문화」 과목의 교과서를 문화배경별 및 2015 교육과정의 핵심역량과 소재별로 분석하고, 각 단원별 문화고정란의 체계를 2015 교육과정의 성취기준별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고등학교 「영어권 문화」 과목의 교과서는 내부집단 영어권 내용만을 다루고 있고 영미 문화 소개에 편중되어 있어 영어에 대한 개방성과 언어 혼용성을 배우기 어렵게 구성되어 있다. 또한, 영어과 핵심역량 중 공동체 역량에 관한 내용을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으며, 소재 측면에서는 다양한 문화권에 사는 사람들의 일상생활과 변화하는 사회 관련 내용이 많았다. 더하여, 문화고정란의 읽기 후 활동을 성취기준에 따라 분석한 결과 생활양식, 풍습, 사고방식을 파악하는 활동이 많았다. 마지막으로, 단 1종뿐인 고등학교 「영어권 문화」 과목의 교과서를 비교하여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과서가 검인정으로 출판될 필요가 있으며, 문화 간 의사소통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본문에서 영미문화 위주로 기술하더라도 문화고정란 등에서 외부집단 및 확장집단 영어권 문화를 다루어 균형감을 갖출 필요가 있음을 제언으로 덧붙였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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