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형숙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2권 제4호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535 - 56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중학교에 자유학기제 시행이 정착됨에 따라 중학생들이 인근대학을 탐방하여 다양한 체험과 진로 탐색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본 연구는 충북지역의 교원양성기관에서 ‘영어 교재연구법’ 과목을 수강하는 중등영어과 예비교사 25명이 충북지역 중학생의 자유학기제 비교과 프로그램에 활용할 영어과 문화교육 자료 개발의 사례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연구 참여자는 중학교 영어 교과서 문화내용 분석, 자유학기제 비교과 프로그램 문화주제 선정 및 자유학기제 비교과 프로그램 영어과 교육자료 개발이라는 세 가지 연구절차를 거쳤다. 세 단계 절차를 거쳐 연구 참여자들은 중학교 영어교과서에서 한국 문화를 다루는 내용이 상대적으로 부족함을 인지하였으며, 충북지역 중학생 자유학기제 비교과 프로그램의 문화주제를 충북의 문화자산인 직지(直指)문화로 결정하고 이에 관한 영어과 자료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자료는 직지문화 조사활동, 직지문화 심화이해 활동, 직지문화 홍보 및 연계활동이라는 세 가지 하위영역으로 분류되며 예비교사의 산출물을 해당 예시로 제시하였다. 충북지역 중학생을 대상으로 지역의 문화자산을 주제로 자유학기제 비교과 프로그램 영어과 자료를 개발함으로써 영어 의사소통 역량과 공동체 역량을 배양이라는 영어교육의 목표에도 부합할 수 있다. 개발절차 및 산출물 예시는 자유학기제 교재개발에 활용가능 할 것으로 기대되며, 본 사례연구가 지역의 문화와 배움을 연계시키고 지역의 중학교와 대학의 연대가 확산하는데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3. 연구 방법 4. 연구 내용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309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