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은 (가톨릭관동대학교) 최용훈 (가톨릭관동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11호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171 - 179 (9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11.1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1) 영문학을 활용한 영어연극 수업의 경험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 (2) 이러한 방식의 수업을 중학교 일반 영어 수업이나 자유학기에 적용해 보는 것에 대한 예비 영어 교사들의 인식을 알아보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대상은 ‘영어 연극론’ 수업을 수강한 4학년 학생들이며, 이들은 먼저 연극과 관련된 이론을 배우고 작품은 셰익스피어의 맥베스를 텍스트로 선정한 후 이를 바탕으로 한 연극을 하였다. 인식조사 결과, 예비 영어 교사들은 문학작품을 이용한 영어 연극 수업은 전반적으로 최근 자유학기에서 요구하는 창의성, 사고력, 흥미의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하였으나, 현대어가 아니라서 대사 외우는 것이 어려워 수업 부담이 컸다는 의견이 많았다. 중학교 영어 수업에의 적용에 대한 인식의 경우 ‘영문학 활용 영어연극 수업을 중학생들이 따라가기 쉬울 것이다.’의 점수가 가장 낮았고 ‘적용 의지’도 3점 초반대로 높지 았았다. 또한 서술형 답변을 바탕으로 중학교 영어 수업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작품에 대한 이해를 충분히 시키고 쉬운 문장으로 고쳐진 현대극으로 적용해야 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