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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임지혜 (공주대학교) 강문구 (공주대학교) 장형지 (선문대학교)
저널정보
아태인문사회융합기술교류학회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제6권 제1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19 - 129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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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고등학교 교과서 영어Ⅰ과 영어Ⅱ의 문법요소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대학수학능력시험 외국어 영역의 어법 문항과 상관관계 분석하는 것이다. 2015 개정 고등학교 교과서 영어Ⅰ과 영어Ⅱ에 있는 단원별 핵심 언어형식에 포함된 문법요소들을 대상으로 빈도 분석을 시행하였다. 또한 2016년부터 2020년까지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어법 문항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검인정 교과서 간에 공통된 핵심 문법요소들은 영어Ⅰ이 영어Ⅱ보다 더 많았고, 영어Ⅱ는 교과서마다 다양한 종류의 문법요소들을 다루어 상대적으로 교과서마다 공통된 문법요소들이 적었다. 영어Ⅰ교과서에서는 ‘분사구문’ 관련 요소가 한 교과서 내서도 중복적으로 다뤄지며 가장 많이 출현한 것에 반해 영어Ⅱ교과서에서는 ‘부사절’ 관련 요소들이 가장 빈번하게 출현하였다. 둘째, 영어Ⅰ과 영어Ⅱ 교과서의 문법요소를 분석한 결과와 대학수학능력시험 어법 문항의 문법요소와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는 않았지만 낮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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