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7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15 - 124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5 개정교육과정에 따라 출판된 5종의 영어교과서 문법 영역을 분석한다. 우리나라와 같은 EFL 환경에서 학습자가 영어를 자연스레 습득하기 위한 입력(input)의 양이 충분치 않으므로 효과적인 문법 수업 설계는 제2언어 습득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영어교과서 문법 영역이 학습자의 말하기 및 쓰기 능력 개발을 위해 효과적으로 구성되었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2015 개정교육과정에 따라 출판된 11종의 교과서 중 5종을 선정하여 영어과 교육과정 중 고등학교 급에서 추구하는 목표에 따라 영어 의사소통 능력 개발을 위해 문법영역 구성이 효과적인지 판단하는 세 가지 분석기준을 선정하였다. 첫째, 지속적 동기 유발을 위하 단원별 문법 선정이 연계성을 갖는가? 둘째, 교과서 문법영역이 의미적 상황제시를 위해 영어 교육과정의 말하기 및 쓰기 영역 내용요소를 적절히 반영하였는가? 셋째, 교과서 문법영역은 영어 사용 능력 개발을 위한 충분한 연습활동을 제시하였는가? 교실수업에서 교사가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을 촉진할 수 있도록 교과서의 문법 영역을 효과적으로 구성하는 것은 EFL 환경에서 가장 중요한 열쇠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