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8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635 - 645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전통적 강의식 문법 교육이 아닌 책보다는 영상을 선호하는 학습자들의 욕구에 맞추어 애니메이션을 활용하여 딱딱한 문법 교육도 쉽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다는 인식의 전환과 중국어 문법의 학습동기 유발을 일으키고자 한 것이다. 이에 일본 애니메이션 <아따맘마>를 교재로 택하여 ‘(正)在…呢’, ‘比较’, “정도보어” 등의 문법 사항을 애니메이션 속 특정 장면에서 상황과 맥락을 파악 하며 문법 교육이 이루어져 자연스러운 의사소통 능력의 제고에 이르고자 하였다. 따라서 수업 진행 은, 우선 학습 전 단계에서 한국어 더빙판을 감상하고, 중국어 더빙판을 다시 시청하며 문법의 쓰임에 대한 교수자의 설명 및 배경지식을 학습한다. 그런 연후 학습 단계에서는 상황의 맥락 속에서 문법의 쓰임에 대해 숙지하는 과정을 거치고, 학습 후 단계에서는 영상을 다시 감상하고 학습자가 문법 기능을 내재화 시킬 수 있는 몇 가지의 활동과 평가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학습자들에게 학습하기 어렵고 힘들었던 문법 교육이 애니메이션을 통해 자연스럽게 접근될 수 있었고, 색다른 경험으로 다가 갈 수 있었다고 할 수 있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