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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동일 (선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2권 제10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164 - 171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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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애니메이션 역사에서 고유의 애니메이션 미학이 본격적으로 발전하게 된 것은 테즈카 오사무가 TV애니메이션 〈철완 아톰〉 시리즈를 제작하면서부터라고 볼 수 있다. 그것은 〈철완 아톰〉을 통해 초당 8프레임의 ‘리미티드 애니메이션’ 즉 ‘3 콤마 애니메이션’의 미학적 토대를 마련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스튜디오 지브리의 미야자키 하야오와 다카하타 이사오도 3 콤마 애니메이션 기법을 기반으로 장편 애니메이션을 제작했을 뿐만 아니라,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을 대표하는 다수의 작품에 애니메이터로 참여한 이노우에 토시유키도 일본 애니메이션 미학의 본질적인 특징을 캐릭터의 인상적인 움직임을 간결하게 보여주는 3 콤마 애니메이션이라고 했다. 이처럼 3 콤마 애니메이션 기법은 일본 애니메이션의 산업적 발전을 이끌어온 주된 미학적 배경이라고 할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일본 3 콤마 애니메이션 미학의 분석
Ⅲ.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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