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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헌진 (중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제15권 제6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983 - 989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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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그래픽으로 창조된 가상의 캐릭터들의 사실적인 실재감은 어디서부터 시작된다고 봐야 할 것인가. 삼차원 그래픽으로 표현된 디지털 크리쳐의 애니메이션을 연출할 때 영화 시각특수효과에 참여하는 작업자들은 어떻게 하면 캐릭터 고유의 본질을 시각화시킬 것인가에 대해서 고민을 하게 된다. 시각적 환영으로서 무게감은 그런 본질적인 캐릭터의 감정과 성격을 표현하는 데 있어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 애니메이션 제작 현장에선 공동작업으로 여러 애니메이션 아티스트들이 이러한 무게감 연출에 관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무게감 연출을 중요한 부분으로 인식하지 못하며 통일성 있고 섬세하게 전체적인 연출과 조율 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하이퀄리티 애니메이션 제작에 있어 이런 무게감 연출은 필수 불가결한 관계로 성공적인 애니메이션 비지니스를 위해서라도 협업하는 작업자들이 모두 잘 알고 있어야 할 필요가 있다. 이 논문은 애니메이션 원리를 바탕으로 몇 가지 비교실험과 시각 자료를 분석하여 무게감의 시각적 환영에 대해 고찰할 것이며 실제 제작 현장에서 애니메이션 연출자들이 무게감을 강조하는 방법을 찾고 있을 때 도움이 될 수 있는 연구가 되리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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