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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9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05 - 319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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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커 교육은 메이커 운동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등장하였으며 많은 교육 현장에서 다양한 메이커 교육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후, 다양한 교육 현장의 교육자들이 메이커 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메이커 교육을 선정하기 위한 기초자료가 부족하다. 현장 교육자들이 각 교육 현장에 맞는 메이커 교육을 선정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메이커 교육의 유형과 그 특징들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메이커 교육을 유형화하고 그 특징을 정리하는 연구는 메이커 교육 이니셔티브[1]에서 제시한 4가지 접근법인 질문기반 접근법, 프로젝트 기반 접근법, 팅커링 기반 접근법, 디자인 사고 접근법 외에는 찾기 어렵다. 이 4가지 유형을 바탕으로 다양한 교육 현장의 메이커 수업을 분류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은데, 메이커 수업을 구분하는 특징이 교육적 맥락보다는 단편적인 형태적 특징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이다. 이 4가지 유형을 바탕으로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메이커 교육 수업을 구분하려 하면 각 특징들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수업이 많아 구분이 되지 않는다. 이 연구의 목적은 메이커 교육 수업 관련 문헌을 분석하고 교육 현장 맥락에 따라 메이커 교육 수업의 유형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메이커 교육 수업을 유형화하기 위해 메이커 교육의 목적과 절차 등을 상세히 소개하는 국내 및 해외의 40개 문헌을 선정하였다. 이후 선정된 문헌에서 소개하는 각 메이커 수업의 학습목표와 내용, 절차, 수업 환경, 학습자, 기타 특징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과학/소프트웨어 교육 연계 메이커 교육, 실제적 문제해결 메이커 교육, 미술관/박물관 전시물 연계 메이커 교육, 학습자 자율 주제 메이커 교육, 진로탐색 체험 메이커 교육으로 5개 메이커 교육 유형이 도출되었다. 메이커 교육 이니셔티브[1]에서 제시한 유형과 달리 교육적 맥락을 고려한 메이커 교육 분류는 향후 다양한 현장 교육자들이 메이커 교육을 선택하고자 할 때,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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