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1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5 - 23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메이커 교육과 같은 새로운 교육과정 실행에서 교사 변인의 파악을 강조하는 연구들이 중요하다. 따라서 중학교 기술교사의 메이커교육에 대한 관심도와 실행수준을 파악하는 일은 메이커 교육의 효과적인 실행에 매우 중요하다. 이 연구는 관심기반수용모형을 사용하여 지역별 유층표집한 중학교 기술교사 400명을 대상으로 메이커 교육에 대한 실행수준을 분석하고 관심도와 실행수준에 대해 상관분석을 하였다. 연구 결과 교사의 실행수준은 0단계 실행하지 않는 단계에 머물러 있었다. 개인배경변인 중 성별, 교직경력, 연수경험유무는 교사의 실행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반면에 근무도시는 교사의 실행수준에 영향을 미치지 못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중학교 기술교사의 메이커교육에 대한 관심도와 실행수준의 관계는 상관계수가 .752로 유의수준 0.5에서 강한 상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나며 서로 상호작용하는 관계임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중학교 기술교사에게 메이커 교육에 대한 다양한 정보, 교수·학습 및 평가 자료를 제공하여 전반적인 관심도를 높여 실제 교육현장에서 메이커 교육의 실행수준을 높여야 한다. 또한 추후 연구를 통해 실행형태를 분석하여 메이커교육의 효과적인 정착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