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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8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025 - 1,040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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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메이커 및 메이커 운동에 대한 메이커 당사자들의 인식조사, 주요 메이커별 FGI, 국내 메이커 사례 수집 및 분석을 통해 메이커 교육, 문화, 인프라, 정부지원방안 등 영역별 발전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한국형 메이커 운동의 방향을 수립하기 위해 국내·외 메이커 운동을 분석하여 메이커 성장단계별(Zero to Maker, Maker to Maker, Maker to Market) 교육, 문화, 인프라, 정부지원 방안을 도출함으로써 단계별 세부실행계획을 수립하였다. 그 결과 메이커 인식조사는 메이커 관심단계, 메이커 활동단계, 창업단계로 결과가 다르게 도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메이커 활동 동기는 관심단계에서는 ‘재미’, 활동단계에서는 ‘성취감’, 창업단계에서는 ‘아이디어 표현 가능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또한 주된 목적은 관심·활동단계에서는 취미생활, 창업단계에서는 전업활동 목적으로 단계별 다른 결과를 나타났다. 메이커 활동 빈도는 메이커 창업단계가 주 2~3회 정도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메이커스페이스 경험에 따른 만족도는 민간기관 및 정부기관 모두 보통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통합시스템 구축필요성은 관심단계 및 활동단계에서는 ‘필요하다’, 창업단계에서는 ‘매우 필요하다’로 나타났다. 메이커 문화 확산과 메이커 활성화를 위해서는 메이커 교육의 성장단계별 맞춤형 교육 개발 및 보급이 필요하며, 온라인을 통한 메이커 교육 및 정보의 공유 활성화 및 교육 플랫폼 강화가 요구됨이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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