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아동발달지원연구소 임상미술심리연구 임상미술심리연구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3 - 53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상관계 미술치료가 경도지적장애 중학생의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사례연구이다. 연구대상은 A시의 B중학교 3학년 여학생으로 지적장애 3급을 진단받았으며, 학교생활에서 대인관계의 문제로 인해 담임교사에 의해 의뢰되었다. 대상관계 미술치료는 주 3회 45분씩 총 29회기를 실시하였다. 연구도구 및 결과분석을 위하여 대인관계변화척도(RCS)와 동적학교생활화(KSD)를 사용하였으며, 미술치료 상담 후에 대상자의 사전․사후 심리 및 행동특성을 대상관계이론에 근거하여 단계별로 질적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치료 실시 후 연구대상자의 대인관계 점수가 증가하였으며. 동적학교생활화의 사전․사후를 비교해 본 결과 대인관계에서 친구들과 손을 잡는 안정된 모습을 보였다. 즉, 대상관계 미술치료가 경도지적장애 중학생의 대인관계 증진에 효과적이었다. 둘째, 단계별 질적 분석에서 상담과정, 작품완성, 수행과제에서 회기를 진행할수록 긍정적인 모습을 보였고 학교생활에서 대인관계 적극성과 관계개선, 가정생활에서 감정조절을 하는 긍정적 변화가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경도지적장애 중학생을 대상으로 대상관계미술치료가 대인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효과성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