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연구소 한국유아교육연구 한국유아교육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31 - 15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수학적 인지 학문적 성숙과 영어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을 위하여 구성한 유아를 위한 수학과 영어통합활동이 유아의 수학개념 형성과 영어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3세 유아 5명, 5세 유아 5명으로 각각 구성된 소집단의 유아 10명 이었다. 연구절차는 예비연구, 본연구로 진행되었다. 본 연구는 수학개념 및 영어성취도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의 순으로 실시하였으며, 실험처치는 각 집단별로 총 18회의 수학과 영어통합활동을 적용하였다. 실험집단의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에 있어서의 유의미한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유아를 위한 수학과 영어통합활동은 유아의 수학개념형성에 있어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고, 영어성취도, 영어듣기, 영어말하기 영역에 있어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따라서 유아를 위한 수학과 영어통합활동은 유아의 영어성취도, 영어 듣기 및 말하기 능력의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결론지을 수 있다. 본연구의 의의는 유아교육현장에서 실천 가능한 수학과 영어통합 활동안을 구성하고 그 효과를 검증한 것과 이를 통해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의 수학적 인지 학문적 성숙과 영어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에 도움을 주기 위하여 유아를 위한 수학과 영어통합활동을 실시함에 있어서의 기초자료를 제공한 것에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