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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해운물류학회 해운물류연구 해운물류연구 제35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45 - 161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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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LNG 운반선 운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의 장기 탄력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영국의 물류 컨설턴트 기업인 클락슨이 공표하는 LNG 운반선 스폿 운임(LNG 145K spot ate)을 종속변수로, LNG 해상물동량(LNG seaborne trade volume), LNG 선복량(LNG carrier fleet), 벙커유 가격(bunker prices), 세계 GDP를 설명변수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벡터오차수정 모형(Vector Error Correction Model; VECM)을 사용하여 LNG 운반선 운임에 대한 장기균형 함수를 추정했으며, 공적분 모형(Co-integration Model)을 사용하여 변수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LNG 물동량의 1.0% 증가시 운임은 2.1% 증가, 선복량의 1.0% 증가시 운임 1.9% 감소, 벙커유 가격의 1.0% 증가시 운임은 0.6% 증가, 세계 GDP 1.0% 증가 시 운임은 0.004% 감소하는 것으로 각각 나타났다. 본 연구는 운임이 장기균형으로부터 이탈했을 때 얼마나 빠른 속도로 장기균형에 수렴하는가를 추정하고, 이를 통해 LNG 운반 시장에서 자율적인 시장조정 기능의 존재 여부를 규명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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