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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수연 (유코카캐리어스) 김국빈 (국립한국해양대학교 국제무역경제학부) 문희성 (화승네트웍스) 배건우 (HD현대중공업) 김동구 (국립한국해양대학교 국제무역경제학부)
저널정보
한국환경경제학회, 한국자원경제학회 자원환경경제연구 자원환경경제연구 제33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91 - 314 (24page)
DOI
10.15266/KEREA.2024.33.3.2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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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규제 강화에 따라 친환경 선박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LNG 추진선박이 조명받고 있다. 이에 따라 항만의 경쟁력 확보 및 LNG 추진선박의 활성화를 위해 LNG 벙커링 인프라 구축이 필요한 시점이다. 그러나 현재 관련 인프라를 구축한 국내 항만은 전무한 실정이며, 선행연구는 LNG 벙커링 산업 차원에서의 경제적 효과만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15년 지역연관산업표를 활용하여 부산항에 LNG 벙커링 인프라를 구축할 경우 지역 내 경제적 파급효과에 대해 살펴보았다. 2023년 기준 부산항에 LNG 벙커링 인프라를 구축할 경우, 예상 사업비는 2조 1,091억 원이었다. 부문별 평균 생산유발계수는 1.223, 평균 부가가치유발계수는 0.372, 평균 취업유발계수는 7.58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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