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임상건강증진학회 Korean Journal of Health Promotion Korean Journal of Health Promotion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9 - 58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학령기 아동의 채소 섭취 증진을 위하여 감각을활용한 요리활동에 기초한 영양교육 프로그램을 사회인지론을 적용하여 개발하고 그 효과를 평가하였다. 방법: 초등학교 저학년을 기준으로 총 5차시로 개발한 감각활용 영양교육 프로그램을 예비조사를 통하여 수정하였고 프로그램 타당도 검증을 위하여 평가지를 개발하였다. 서울 거주 초등학생 35명을 대상으로 총 5차시에 걸쳐 교육을 진행하였으며 이들 중 모든 교육을 완료한 대상자 20명을 대상으로 사전·사후 평가 및 만족도 평가를 실시하였다. 결과: 수업에 참여한 35명 중 프로그램 타당도 검증에 활용된 자료를 제공한 20명은 남 5명, 여 15명이었으며 평균연령은 11.5세였다. 교육 후 긍정적 효과를 보인 부분은 자아 효능감 상승, 타국 음식에 대한 호기심, 해조류, 쑥갓, 가지, 양파 기피도 감소 등이었으나 유의적 효과를 나타내지않은 채소도 있었다. 영양지수 총점에는 유의적 변화를 보이지 않았으나 절제 영역에서 긍정적 변화를 나타내었다. 결론: 적절한 식행동으로의 변화와 유지를 위해서는 5주간의 교육은 무리가 있었으며 특히 사회인지론의 환경적 요인으로 한정한 가정과의 연계성에 어려움이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아 효능감, 행동수행력, 비선호 채소 섭취 의지에 긍정적 변화를 보여 추후 교육 기간 증가, 가정과의 연계성이 심화된 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