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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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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87 - 115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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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북한의 학교 도덕교육을 있는 그대로 보고, 이를 구성주의 도덕교육론의 관점에서 조명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통합적 인격교육론과 구성주의 이론의 장점을 수렴한 구성주의적 도덕교육론을 정립하였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북한의 도덕교육 내용을 분석하기 위한 분석틀을 도출하여 북한의 『사회주의도덕교수안』,『사회주의도덕 교수참고서』, 『사회주의도덕』을 분석하였다. 분석은 크게 두 수준으로 이루어졌다. 하나는 북한 도덕교육의 목표가 교과서에 어떻게 구현되고 있는지에 초점을 두어 북한의 도덕교육을 있는 그대로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수령에 대한 충실성, 김정일애국주의 정신, 집단주의 애호 정신, 반제반봉건 사상의식, 계급투쟁의식, 일상생활 예절, 공중도덕과 사회주의 준법 교양의 측면에서 교과서 내용을 분석하였다. 다른 하나는 구성주의 도덕교육론의 관점에서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은 분석 결과로서 첫째, 통합적 도덕성을 추구하지만, 정의적 도덕성이 강조된다는 점, 둘째, 체제순응형의 덕목이 강조된다는 점, 셋째, 학습자들의 생활세계를 중시한다는 점, 넷째, 반성적 추상화가 부재한다는 점, 다섯째, 협동적 대화 활동보다는 질의응답형이라는 점, 여섯째, 수령의 교시가 판단의 유일한 준거라는 점 등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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