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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미술치료학회 미술치료연구 미술치료연구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47 - 36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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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한명의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과의 5년간의 미술치료과정에서 연구자는 어떠한 경험을 하였고 그 경험의 의미가 무엇인지 탐구하는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연구자의 생생한 경험을 드러내기 위해 질적 연구로 내러티브 탐구를 선택하였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과의 경험은 ‘미술작업은 경환이를 행복하게 한다’, ‘혼자만의 세계에 빠질때도 있다’, ‘길을 따라가다’, ‘의미없는 그림을 강요하다’, ‘나의 꿈에서 알아차리다’, ‘경환어머니의 마음과 만나다’의 6가지 이야기로 나타났고, 그 경험의 의미는 ‘미술 작업을 통해서 함께 나아가다’, ‘부모의 신뢰를 통해 힘을 얻다’, ‘기다릴 수 있어야 한다’, ‘내담자에게 돌봄을 받다’로 도출되었다. 본 연구에서의 함의는 다음과 같다. 장애아동 미술치료에서 치료적 관점은 치료사 혹은 그들의 부모가 아닌 온전히 그들에게 맞춰져야 한다. 또 자폐 스펙트럼장애 아동에게 있어서 미술작업은 자신과 타인을 소통하게 하는 도구일 뿐 아니라 모두에게 알아차림을 제공한다. 이는 치료사에게는 치료관계에 대한 깨달음을, 부모에게는 미술치료에 대한 이해를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장애 아동의 미술치료에서는 특히 미술치료사에게 영향을 주는 부모와의 관계를 이해해야만 한다. 그들과의 치료적 동맹을 맺는 것은 치료 효과를 높이기 위한 중요한 요소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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