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비아 (오은영아카데미 판교센터) 조규영 (대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치료학회 미술치료연구 미술치료연구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1,109 - 1,13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청소년을 치료한 미술치료사의 경험에 관한 의미와 본질을 이해하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 적합한 6명의 미술치료사를 참여자로 선정하여 2015년 7월부터 2016년 6월까지 1:1 심층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현상학적 질적 연구방법 중 참여자의 경험에 대한 생생한 기술에 초점을 맞추는 초월론적 또는 심리학적 현상학 접근의 Giorgi(1985/2004)의 연구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150개의 의미단위를 뽑고 이를 통합하고 범주화하는 과정을 거쳐 30개의 하위주제와 9개의 본질적 주제를 도출하였다. 이에 따른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청소년을 치료한 미술치료사의 경험에 대한 본질적 주제는 <치료 초기에 느낀 당황스러움과 두려움>, <더딘 변화에 무능함이 느껴짐>, <부모의 무시로 속상해도 그들의 심정은 이해됨>, <내 상황에 그저 감사함>, <다각도로 노력함>, <결국, 나와의 싸움>, <엄마 같은 마음으로 대함>, <작은 성장에도 뿌듯하고 행복함>, <나는, 매력 있는 미술치료사!>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