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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생태유아교육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53 - 27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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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AHP 기법을 활용하여 학부모용 유아교육정책 평가척도의 상대적 중요도를 분석하여 중요도와 우선순위를 파악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 참여한 연구대상은 전문가 패널 20인으로 선정하였고, 연구도구는 김병만(2017)이 개발한 학부모용 유아교육정책 평가척도를 상대적 중요도 조사 설문지로 구성하였다. 개발된 학부모용 유아교육정책 평가척도는 평가범주 4개, 평가준거 8개, 평가지표 24개로 구성되었으며, 상대적 중요도를 분석하기 위해 AHP 기법의 절차에 따라 Expert Choice 11.5 Program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평가범주는 ‘공선성’, ‘민주성’, ‘대응성’, ‘효과성’의 순으로 중요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가준거는 ‘공익성’, ‘참여성’, ‘적시성’의 순으로 높은 상대적 중요도와 우선순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평가지표의 경우 ‘유아교육정책이 국민 전체에게 이익을 주는 정도’, ‘유아교육정책 입안 시 학부모가 민주적으로 참여하는 정도’, ‘유아교육정책이 현재의 사회·문화적 상황에서 실현가능한 정도’의 순으로 높은 상대적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유아교육정책을 평가함에 있어 공선성, 민주성, 대응성의 평가범주에 속하는 평가준거와 평가지표의 중요성이 높음을 확인하였고, 이는 이후 유아교육정책을 개발함에 있어 이들 영역에 대한 심도 있는 고민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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