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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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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시각장애교육재활학회 시각장애연구 시각장애연구 제35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45 - 160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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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크리스티앙 메츠의 영화기호학 이론에 근거하여, 영상언어를 음성언어로 변환하는 화면해설이 지니는 고유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주술관계가 완벽히 이루어진 화면해설 문장은 영화 속 각각의 쇼트가 스토리에 편입되어 의미를 발휘한다는 메츠의 영화적 속성을 잘 반영하고 있었다. 메츠가 규정한 영화의 다섯 가지 표현방식은 화면해설의 기능과 특성을 설명하는 데 적절한 개념을 제공하고 있으며, 영상과 사운드를 동등한 요소로 인정하는 메츠의 영화이론은 영상과 사운드를 상호 균형 관계로 여기는 화면해설의 특징과 부합한다. 화면해설은 영화기호학적으로 주로 ‘문화코드’에 치중되어 있으며 이러한 화면해설의 특성은 메츠가 강조하는 영화의 서사성과 접목되는 지점이다. 또한 술어적 요소들의 연속체로 이루어진 화면해설은 음성, 음향 등 청각적 요소들을 모두 통합하여 제한된 시간 속에서 영화의 내러티브를 시각장애인에게 충실히 전달한다는 점에서 영화의 서사성을 충실히 반영하고 있다. 영화의 서사성에서 출발하는 담론(discours) 생성기능을 온전히 수행하기 위하여 화면해설작가는 영화와 다른 별도의 담론이 형성되지 않도록 중립성과 객관성을 지키고, 영화가 생산하는 담론이나 이데올로기를 강화 또는 약화시키지 않도록 주의해야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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