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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시민교육연구 시민교육연구 제51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07 - 238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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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심리학과 사회과교육의 통섭적 접근을 통해 집단따돌림 상황에서 작동하는 또래집단규범의 영향력을 살펴보고, 다수의 무지로 인해 집단따돌림 현상이 심화되는지 확인하였다. 조사 결과, 학급 내 집단따돌림 상황에서 강화자·방관자로 행동하는 절반 이상의 학생들은 학급 내 따돌림 상황에 대해 낮은 수준의 허용적 태도(높은 수준의 부정적 태도)를 보이고 있었다. 그러나 이 학생들은 학급 내 따돌림에 찬성하는 규범이 존재한다고 인지하여, 본래 따돌림에 찬성하지 않으면서도 따돌림을 지속시키는 방향으로 행동하고 있었다. 그리고 다수의 무지가 존재하는 경우(학생들이 실제보다 학급 내 따돌림에 허용적인 집단규범이 존재한다고 과대평가하는 경우), 집단따돌림을 보다 심화시키는 방향으로 학생들은 행동하고 있었다. 이에 본 연구는 집단규범에 대한 학생들의 잘못된 인식을 바로잡고자, 학생들에게 사회규범 접근법을 처치하였다. 사회규범 접근법은 학생들에게 학급 내 존재하는 다수의 무지를 알려주어 학생들이 본래 자신의 태도대로 행동하도록 유도하는 방법이다. 처치 결과, 따돌림 강화·방관 행동의사는 강화자 집단 학생들에게서 유의하게 감소하고, 따돌림 방어 행동의사는 방관자 집단 학생들에게서 유의하게 증가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집단 내에서 주변을 의식하며 행동하는 청소년의 모습이 학급 내 따돌림을 지속·심화시키는 하나의 원인으로 작동함을 보여준다. 그리고 집단규범에 대한 청소년들의 인식을 바로잡는 사회규범 접근법이 집단따돌림의 지속·심화를 막을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임을 실증적으로 보여준다. 학급 내 건강한 집단규범이 정착되고 조화로운 학급 공동체로의 발전을 위해 본 연구가 유용한 자료로 활용되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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