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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17 - 24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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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개연적 삼단논법에 근거한 질적 자료 분석을 통하여 전북형 혁신미래학교의 운영 범위를 구체화할 때 적용할 수 있는 최적화된 발전방안을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전북형 혁신미래학교의 운영 및 제도개선을 위한 교육과정과 수업 측면의 논의에 초점을 두었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초등 혁신학교의 안정적인 정착과 발전을 위해 소규모 학교, 도시형 학교, 교육연계형 학교로 구분하여 중장기적 발전방향을 설정하였다. 또한 법과 제도의 범위에서 학교환경, 교육과정 및 수업, 교사의 역할, 기술 및 인프라 등을 변화시키는 점진적 변화 모델의 개발방향을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 연구와 질적 메타분석 방법으로 발전방안의 초안을 구성한 후, 전북지역 현장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네 번의 FGI와 여섯 차례의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전북형 혁신미래학교의 제도적 자율권을 도출함으로써 발전방안을 마련하였고 그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향후 본 발전방안을 전북형 혁신미래학교에 적용하여 방안의 개선점을 확인함과 동시에 실제적인 효과성을 확인하는 후속 연구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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