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순 (전북대학교) 민재원 (전북대학교) 정덕호 (전북대학교) 권인탁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교육종합연구소 교육종합연구 교육종합연구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247 - 274 (28page)
DOI
https://doi.org/10.31352/JER.19.3.2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전북지역 참학력 기반 고등학교의 운영사례 분석을 통해 혁신교육과정의 구현 양상을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전북지역 4개 혁신고교를 선정, 혁신교육과정 운영계획서를 토대로 교장 및 담당교사 8명의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이렇게 분석된 참학력 기반 고등학교의 혁신교육과정 구현 양상은 다음과 같다. 첫째, 따뜻한 학교공동체 조성은 (1)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지도, (2) 따뜻한 학교풍토를 위한 등굣길 기운주기 및 사제동행 멘토링, (3) 인간의 존엄성을 인정하는 학교 문화, (4) 함께 도움을 주고받는 경험문화 프로그램 등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었다. 둘째, 민주적 자치공동체 구축은 (1) 열린 학교 운영, (2) 민주적 학생문화 형성, (3) 지역사회 교육네트워크 구축, (4) 민주적 의사결정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었다. 셋째,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은 (1) 수업혁신, 수업공개 및 컨설팅, (2) 수업 전문성 향상을 위한 자기계발 지원, (3) 전문가 초청 강연 및 전문성 신장 연수, (4) 수업역량 강화를 위한 학습공동체 구축 및 지원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었다. 넷째, 참학력 기반 혁신교육과정 운영은 (1) 교육과정 혁신, (2) 수업 혁신, (3) 평가 혁신, (4) 진로집중 교육과정 운영 등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