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유진 (동부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원교육 교원교육 제40권 제2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47 - 78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실천공동체의 이론적 관점에서 학교교육과정 운영 사례를 분석한 연구이다. 실천공동체는 동일한 관심사, 일련의 문제의식, 특정 주제에 대한 열정을 공유하고,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어느 분야에 대한 지식과 전문성을 확대해 나가는 사람들의 집단이다. 본 연구는 실천공동체로서의 단위학교가 작동하는 사례를 분석하고 실천력을 제고할 수 있는 정책적 방안을 제언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이러한 목적에서, 십수 년에 걸쳐 실천공동체를 형성해온 전형적 사례에 해당하는 학교의 교육과정 운영 방식을 분석한 해석적 사례연구를 진행하였다. 문헌, 면담, 사진과 동영상 등 다양한 자료를 분석하고 여러 차례의 보충 면담 및 멤버첵을 통해 타당도를 확보하였다. 연구결과 연구 결과, 첫째로 교사들은 학생들의 행복한 삶을 공동의 교육 비전으로 삼고, 즐거운 성장을위한 학교 조성을 추구하고 있었다. 둘째, 교육과정 운영의 전 과정에서 학교 구성원의 협력적 실천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셋째, 관료조직의 제약을 극복할 수 있는 민주적인 운영 방식과 그 학교만의 교육과정 양식을 만들어가고 있었다. 결론 교육공동체로서 단위학교의 실천력을 높이기 위한 정책적 제언으로는 교사가 교육과정 운영에 몰입할수 있는 교무행정 개선 단위학교 맞춤형 교육지원시스템 구축, 단위학교의 교육 수요에 기반한 인력 배정과 교육경비의 차등 지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