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47 - 16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여성의 사회진출과 핵가족의 보편화로 인해 하교 후 자녀에 대한 돌봄과 교육이 사각지대에 놓일 우려가 있는 현대 사회의 교육적 대안 중 하나로 방과후 공동양육 프로그램의 역할과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결과 부모들이 공동양육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동기는 접근성과 잘 돌보며 키우고 싶은 욕구 때문이었고, 공동양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프로그램 운영진 및 다른 부모들과 잦은 소통기회를 가지고 점차 프로그램을 신뢰하며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었다. 공동양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결과 다른 학부모들과 함께 도움을 주고받으며 성장하는 기쁨을 느꼈고, 또래 및 선후배와 어울리며 성장하는 자녀의 모습을 바라보는 뿌듯함을 경험하였다. 이러한 경험은 잦은 학부모 모임과 다양한 소수의견이 간혹 받아들여지지 않는 불편한 경험을 극복하고 방과후 교육 프로그램에 계속 참여하는 동기가 되었다. 이 결과는 방과후 공동양육 프로그램이 성공적이고 지속적으로 운영되기 위한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 뿐 아니라 양육자의 신뢰를 얻기 위한 지속적인 소통이 일상화되어야 하며, 학생과 부모, 그리고 교사간의 전인적 만남을 증진하는 방향으로 운영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