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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9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07 - 331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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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교육과정에 교육형평성을 어떻게 적용하면서 유아교육의 공공성을 추구해오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이 과정을 통해 유아교육과정의 공공성 실현을 위한 방향성을 모색해 보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에서 국가·지역·학교 수준으로 개발된 세 수준의 유아교육과정에 내재된 공공성의 모습을 내용분석법을 사용하여 구체적으로 분석해 보았다. 연구 결과, 국가 수준 유아교육과정에서의 공공성 강화 전략은 ‘교육 기회·교육 과정·교육 결과’라는 모든 교육형평성의 영역에 대한 수평적 형평성을 전제하여 진행되고 있음을 살펴볼 수 있었다. 둘째, 지역 수준에서의 유아교육과정은 국가 수준의 유아교육과정에 비해 수직적 형평성이 보다 강조되고 있었다. 셋째, 학교 수준의 유아교육과정은 국가 및 지역 수준 유아교육과정에 비해 수평적 형평성을 바탕으로 전반적인 영역에서 수직적 형평성을 더욱 강조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유아교육의 공공성을 실현하는 방안으로 교육형평성을 통한 접근이 필요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즉, 유아교육의 공공성을 정립하기 위해서는 교육 기회·교육 과정·교육 결과에 있어서의 형평성에 기초하되, 각 형평성 안에서 합리적 평등과 합리적 불평등을 고려하는 수평적 형평성과 수직적 형평성이 적절하게 반영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다만, 유아교육과정에 반영된 형평성만을 통해 유아교육의 공공성이 온전히 실현될 수는 없다. 이에 형평성 있는 유아교육과정이 국가·지역·유치원이라는 공동체 안에서 유아·교원·학부모·교육관계자·지역민이라는 구성원들의 소통과 협력을 통해 유아교육의 공공성을 실현해 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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