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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95 - 22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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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혁신학교 진학에 따른 중학생의 학업성취도와 진로성숙도의 변화양상을 파악하고 학업성취도 및 진로성숙도 잠재계층과 잠재계층 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교육종단연구(Gyeonggi Education Panel Study: GEPS)의 4-6차년도(중1-중3) 자료를 사용하였으며, 학업성취도 및 진로성숙도 잠재계층의 변화양상과 영향요인을 확인하기 위해 3단계 접근법(3-step approaches, Asparouhov & Muthén, 2014)을 적용한 잠재전이분석(Latent Transit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중학교 1학년 시기의 학업성취도 및 진로성숙도 잠재계층은 ‘고성취-고성숙 집단’과 ‘저성취-저성숙 집단’으로 분류되었으며, 중학교 3학년 시기의 학업성취도 및 진로성숙도 잠재계층도 ‘고성취-고성숙 집단’과 ‘저성취-저성숙 집단’으로 분류되어 각각 두 개의 잠재계층으로 구분되었다. 중학교 1학년 시기에서 중학교 3학년 시기까지의 잠재계층의 전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검증한 결과, 중학교 1학년 시기에 ‘저성취-저성숙 집단’인 경우 자발적 주도성 창의성과 부모애착 신뢰가 높을수록 중학교 3학년 시기에 ‘고성취-고성숙 집단’으로 변화하는 집단에 속할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의 시사점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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