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9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79 - 10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참여권을 중심으로 민주적 교실문화가 형성되는 과정과 그 의미를 찾아 관련 연구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2017년 12월부터 2018년 9월까지 만 5세 유아 25명과 4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반성적 실행연구를 수행하였다.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미소반의 민주적 교실문화 형성과정은 ‘문제파악 및 계획 단계: 우리 반 교실의 주인 찾기’, ‘실천과 변화단계: 아이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기’, ‘반성의 반복: 진정한 민주를 찾아서’, ‘발전 계획: 민주적 문화공동체 형성하기’로 나타났다. 둘째, 미소반의 민주적 교실문화 형성의 의미는 ‘유아교육의 본질로 돌아가기’, ‘실행연구의 반성적 실행력’, ‘시간과 공간을 뛰어넘는 희망’으로 종합되었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유아교육현장을 중심으로 위로부터의 문화가 아닌 유아존중의 교실문화 형성의 과정적 의미를 보여준 것이다. 후속연구에서는 민주적 교실문화 관련 유아와 교사의 성향, 유아교육기관의 특성 등을 감안한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