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제59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2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참여권의 관점에서 유아들의 권리존중 실천을 위한 협력적 실행연구를 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교사, 유아, 교실 문화의 변화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M어린이집의 만 4세 한라반 유아 23명과 담임교사 2인을 대상으로 ‘마음대로의 날’을 중심으로 교실 참여관찰과 면담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라반 교사는 유아들의 이야기를 경청하며 진심으로 들어주는 태도를 가지고자 노력하면서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할 수 있는 주체적인 존재로서의 유아들을 인식하게 되었다. 또한 한라반 교사는 다양한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유아들의 생각을 실천으로 옮기며 새로운 시도를 행하였으며, 유아권리 실행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는 반성적 사고를 하게 되었다. 둘째, 한라반 유아들은 자신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표현하였으며 자신의 권리 뿐 아니라 타인의 권리도 소중히 생각해보는 경험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한라반에서는 자유롭게 소통하고 서로 존중하는 교실 분위기가 형성되었으며 토의를 통해 규칙을 함께 만들어가는 유아중심의 의사결정 과정이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한라반에서의 작은 변화를 소개하면서 교실 속 주체로서의 유아, 유아들의 관여와 참여가 함께하는 교실 공동체 문화 형성의 중요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