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유정 (숙명여자대학교) 정연아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9 - 60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의 참여권을 존중하기 위한 교사와 유아 간의 협력적 실행과정을 소개하고 그 의미를 도출하여, 향후 유아의 참여권이 존중되는 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2019년 4월부터 2020년 2월까지 만 4-5세 버들피리반 유아 18명과 3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계획-실행-관찰-성찰-재계획의 나선형 순환 과정을 3차례 반복하는 실행연구를 수행하였다. 버들피리반 참여권 존중의 실행과정은 다음과 같다. 1차 실행에서는 유아들의 참여권을 존중하는 '우리들의 시간' 구성, 정리 안 하기를 통한 놀이시간 확대, 자율배식등을 통해 일과 속에서 참여권을 존중해보았고, 2차 실행에서는 투표를 통한 유아의 놀이 공간 결정 및 소수의 견해 존중을 실행해보았으며, 3차 실행에서는 유아들의 의사결정에 따라 그간 허용되지 않았던 전쟁놀이를 실시하되 안전한 무기 놀잇감을 고안하고 스스로 놀이 규칙을 정해보았다. 버들피리반 참여권 존중 실행과정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들은 자신의 의사가 존중되는 새로운 경험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였으며, 이후 자신의 의견을 보다 자유롭게 표현하게 되었고, 타인의 의사와 기호를 존중하게 되며 권리의 주체자로서 존재를 확립하였다. 둘째, 참여권 존중 실행과정에서 유아의 참여권과 의사존중에 대한 교사와 기관장의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화하였다. 셋째, 다만 이를 실천하는 과정에서는 교사의 딜레마가 나타나기도 하였다. 본 연구가 시사하는 바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참여권 존중은 유아에게 주체적이며 민주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것으로 교육현장에서 유아의 참여권이 존중되어야 한다. 둘째, 유아의 참여권이 존중되는 교육을 위해서는 교사의 역할과 지원이 중요하므로 이에 대한 교사의 인식이 선행되어야 한다. 셋째, 교육 현장에서 교사가 교육과정을 자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하다. 넷째, 참여권에 대한 부모들의 이해 또한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