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9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3 - 52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유아 초기대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 하는 것에 있다. 최종 개발된 본 연구의 프로그램 체계는 목적 및 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 방법, 교사역할 및 평가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의 실험 처치는 2018년 5월 21일부터 7월 13일까지 총 8주간 진행되었으며, 연구 기간 중 실험집단 유아들에게는 본 연구에서 개발한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유아 초기대수교육 프로그램을 매주 2-3회 적용하였다. 통제집단 유아들에게는 누리과정에 제시된 유아 수학교육 활동을 매주 2-3회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은 유아의 이야기 이해능력 중 그림책 초기탐색과 유도된 이야기이해와 대수적 사고능력 중 규칙인식하기, 규칙설명하기, 규칙전이하기 규칙추리하기와 수학적 문제해결능력 중 측정, 수 연산, 대수, 기하에 관한 능력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유아의 대수교육을 위해 초기대수 교육을 제안하고 이를 위한 교수학습방법으로 스토리텔링을 적용하여 유아 초기대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효과를 검증하였다는 점에 그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