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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본근대학회 일본근대학연구 일본근대학연구 제65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71 - 19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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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일본의 우경화 정치에 따른 ‘젠더 백래시’ 담론 가운데 학교교육 현장의 사례내용을 중심으로 담론을 조사 분석하여 그 영향을 고찰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젠더시점과 ‘젠더 백래시’ 문제의 관점으로 일본의 우경화를 지탱하는 우경화 정치와 교육과의 관련성을 밝혀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더 나아가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한일관계 및 한일양국의 젠더평등에 미치는 영향과 학술적 정책적 의미 즉 시사점을 알아보고자 한다. 1990년대 이후의 일본의 우경화와 함께 젠더 백래시 움직임도 진행되어 왔다. 일본사회의 젠더 백래시 현상과 백래시파의 주장과 논리는 보수사상의 내셔널리즘과 깊이 관련되어 있다. 특히 일본군‘위안부’에 관한 담론과 교과서 기술문제는 일본의 대표적인 백래시 사례 중의 하나이다. 이러한 문제는 일본의 정치 우경화가 그 배경에 있다. 그리고 그 구체적인 사건・사례 중에는 한일관계의 정치외교, 역사인식 문제와도 깊이 결부되어 있다. 특히 젊은이들의 의식과 태도를 형성시키는 요소로서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본론 4장에서는 백래시파에 의한 교과서 공격의 사례로서 ①가정과교과서와 ②역사교과서의 일본군‘위안부’ 기술문제에 관한 담론과 그 영향에 대해 고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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