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조형교육 제7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25 - 353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자립을 준비하는 쉼터 거주 청소년이 낙관성을 위한 미술치료에서 어떤 경험을 하고, 그 의미는 무엇인지 살펴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쉼터에 입소한 만 19세 청소년을 참여자로 선정하고, 질적 사례 연구 방법을 통해 연구하였 다. 미술치료 사례는 2019년 3월 14일부터 5월 16일까지 주 2회에서 3회, 60분간 총 20회기로 G 쉼터에서 진행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도출된 결론은 첫째, 참여자는 미술 표현을 통해 과거 경험을 재구조화해봄으로써 자기이해를 경험하였다. 둘째, 참여자는 미술 작품 속에서 발견한 긍정적인 자기인식을 통해 자기 통제성을 습득하였다. 셋째, 참여자는 미술치료에서의 관계 탐색을 통해 사회적 지지를 경험하였다. 넷째, 참여자는 미술 본연의 즐거움을 느끼고 활동에 몰입함으 로써 자신과 대화하는 방법을 알고 자기 믿음이 고취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